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궁내막증 비잔정 효능, 부작용, 혹크기변화 간단정리

by 솔선재 2024. 5. 21.

안녕하세요, 젊은 여성분들 층에서 자궁내막증이라는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치료를 위해 비잔정을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비잔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잔정 효능

 

우선 자궁내막증 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비잔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잔정은 일종의 호르몬치료제라고 보시면 되며 자궁내막증의 증식 및 배란을 억제하여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배란을 할 때 생리혈이 역류하면서 혹이 생겨나고 혹의 크기가 증가하게 되는데 비잔정을 먹으면 이러한 현상을 억제시켜주고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리를 안하게 됨으로써 극심한 생리통의 통증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약은 의사의 처방전없이는 약국에서 구매가 불가능하며 꼭 처방전이 있어야 약을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약을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을 해야 약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매일 1일1정을 복용해야 하며 식사 여부와 관계없이 공복에 복용하셔도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약을 먹고 설사나 구토를 했을 시 약이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나올수도 있기 때문에 약을 추가로 한알을 더 먹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정해진 시간에 약복용을 까먹었을 때는 생각나는 즉시 약을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에 복용을 하는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매일 알람 설정을 해서 까먹지 않도록 노력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하루를 아예 건너뛰었다면 그 다음날 2알을 복용하라고 하는데 상황에 따라서 복용해주시면 됩니다. 

 

비잔정 부작용은?

많은 분들이 쉽게 약을 복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부작용 때문입니다. 흔히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 탈모, 우울증, 체중증가, 부정출혈, 하혈, 안구건조 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겪고 있는 부작용이라고 나와있지만 사람마다 케이스가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약을 먹는다고 꼭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극소수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복용전부터 너무 겁을 먹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하혈을 몇달동안 하시는 환자들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지체하지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하혈이 2주이상만 지속이 돼도 약이 몸에 맞지 않는다는 뜻이고 피를 많이 쏟아내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의사와의 진료를 통해 개인에게 알맞은 약으로 교체해줄 테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 때문에 도저히 약 복용이 힘들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상담을 통해 비잔정 말고 야즈정이라는 약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부작용은 비잔정이랑 똑같다고 보시면 되지만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몸에 맞는 약이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복용을 해보고 내 몸에 맞는 약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복용후 혹 크기변화

비잔정으로 인해 자궁내막증의 혹의 크기가 줄어든 분이 많이 계십니다. 약이 병의 크기를 악화시키는것을 막아주는것뿐만 아니라 호전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 중에 정말 약이 잘 받는 분들은 약을 먹고 혹이 아예 사라지신 분들도 여럿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떠한 수술적 치료도 하지 않아도 되니 정말 좋은 상황이지만 그와 반대로 어떤 분들은 약을 먹음에도 불구하고 혹이 커지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그 말은 즉 몸에 약이 잘 흡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수술치료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약은 최소한 1년이상은 복용해주셔야 혹 크기 감소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혹의 크기가 5cm 미만인 환자들은 충분히 비잔정 약 치료로 호전될 가능성이 있으니 무섭다고 미루지 말고 약물치료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혹의 크기가 5cm가 넘는다면 약물 치료만으로는 진행이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수술과 함께 치료를 병행해주셔야 합니다. 수술과 병행을 해야 한다는 점은 수술로 혹을 깨끗하게 제거해도 재발의 위험이 다소 높기 때문에 최소 1년간은 비잔정 치료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20대 이상 여성분들이라면 최소 6개월에 한번씩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통해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고생하는 일이 없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